브랜드 알리고 매출도 늘고… ‘QR코드’ 가 뜬다

[브랜드뉴스] 입력 2011.04.27 11:32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QR코드 마케팅이 봇물 터진 듯 쏟아지고 있다. QR코드는 바코드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격자무늬의 2차원 코드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각종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기존 바코드가 주로 계산이나 재고관리, 상품확인 등을 위해 사용된다면 QR코드는 마케팅이나 홍보 수단으로 많이 사용된다.

다양한 서비스 제공하는 QR코드 마케팅
스마트폰 이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각 기업들도 QR코드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QR코드는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활용도가 높아졌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무료로 제공되는 QR코드 스캔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은 후, 스마트폰으로 광고판·홍보지·포스터·잡지·인터넷 등에 게재된 QR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각종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해당 제품의 웹사이트로 연결되어 생산·유통·가격 정보 등 각종 상품 정보와 이벤트 정보, 쿠폰 혜택 등을 얻을 수 있고, 스포츠 경기나 영화 포스터의 QR코드를 스캔하면 홍보동영상 및 사진 정보, 할인권 및 입장권 정보, 영화관 또는 경기장 정보 등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소비자 궁금증 해결하는 QR코드
㈜리커버리(www.jparkers.co.kr)의 박경욱 대표는 최근 QR코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홍보는 물론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리커버리는 현재 아웃도어 ‘제이미파커스’, 중장년층을 위한 청바지 ‘블루진블루’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회사다. 제이미파커스는‘G5’라는 크로스오버 바지를 비롯해 기능성 셔츠, 기능성 양말 등 아웃도어 의류를, 블루진블루는 중장년 전용 청바지 시리즈와 재킷, 셔츠 등 캐주얼 의류를 판매하고 있다.

 
리커버리는 2009년 11월, 제이미파커스 ‘G5’라는 크로스오버 바지로 시작했다.
출시와 동시에 제품이 전량 매진됐고 지금까지 베스트셀링을 기록하고 있다. ‘G5’는 1년4개월만에 20만 장 이상 판매된 제품이다. 현재는 G5의 성공에 힘입어 종수를 확대해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약 30여 종에 이른다. 박 대표는 “총 매출액의 약 40%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일어납니다. 그중 20% 정도가 QR코드 마케팅에 의해 발생하고 있습니다”라며 “QR코드는 중요한 마케팅 미디어입니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신문광고에 박힌 QR코드에 스마트폰을 대기만 하면 해당 사이트로 바로 들어가 자세한 제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즉석에서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상담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나, 마케터 입장에서나 대단한 매력이 아닐 수 없죠”라고 QR코드 마케팅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리커버리의 제품들은 대부분 사진정보가 구매결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지면광고만으로는 비주얼을 충분히 전달할 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QR코드였다. 박 대표는 “QR코드를 찍으면 다양한 비주얼에 관한 고객들의 궁금증이 즉시 해결되어 구매로 연결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독창적인 광고·마케팅이 성공한다
리커버리의 성공은 QR코드를 기본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다. 하지만 그 이전에 제품의 독창성이 없었다면 성공할 수 없었다.

박 대표는 “리커버리의 마케팅 전략은 첫째, 독창성입니다. 둘째, 셋째도 역시 독창성입니다. 거리 위를 돌아다니는 어떤 옷과도 닮지 않은 옷이어야 하고, 광고 역시 시중의 어떤 광고와도 닮지 않아야 합니다. 그것이철칙입니다”라고 말했다.

리커버리가 판매하고 있는 블루진블루 클래시컬은 국내 어떤 중년 청바지와도 닮지 않은 독특한 청바지다. 그러면서도 낯설지 않은 청바지다. 또 블루진블루 워커스라는 청바지는 교수, 연구가, 건축가, 엔지니어, 작가, PD 등 전문직 종사자들의 창작의욕을 북돋우기 위해 개발한 국내에 단 하나뿐인스타일의 청바지다.

청바지 뒷주머니에 다이어리나 작은 책 한권, 갤럭시탭이나 미니 공구박스가 거뜬히 들어가고 아무리 거칠게 다루어도 찢어지지 않으며 크고 널찍해서 몸을 자유롭게 만들어 준다. 국내의 어떤 청바지에서도 발견할 수 없는 스타일, 이것이 바로 리커버리 박경욱 대표가 추구하는 철학이자 원칙이다.

영어학원, 건설사 모두 QR코드 열풍
FTK잉글리시도 프랜차이즈 사업 시작과 함께 본격적인 QR코드 마케팅을 시작했다.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FTK잉글리시의 QR코드는 홈페이지 내에서 다양한 사업설명회 일정과 사업정보를 찾을수 있다.

또 학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교육정보도 접할수 있으며 게시판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도 있다.

이 밖에 풍산건설은 QR코드로 기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푸른친구들은 제품 소개를 위해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 어린이 뮤지컬을 제작하는 유열컴퍼니는 QR코드에 다양한 뮤지컬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가톨릭대학교 생체의약선도분자연구센터를 비롯한 많은 연구센터가 연구과제를 홍보하기 위해 QR코드를 활용하고 있다.

이정구 객원기자 bupdori@joongang.co.kr   (중앙일보 4월278일)
 
 
 
 
QR코드를 좀 더 이해하고 싶다면 읽어보자
 
스마트폰이 가져 온 패러다임의 변화 2차원에 세상을 담아라
 
 
 

스마트 시대 웹으로 가는 관문 QR code!

『QR CODE』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의 모든 것을 담았다. QR코드란 정확히 어떤 것이고, 어떻게 만들어야 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소재를 바탕으로 설명했다. QR코드의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QR코드 개발사 일본 덴소웨이브 사의 공식 자료를 포함하여 전문적이고 짜임새 있게 구성했다. QR코드에 대한 특ㆍ장점부터 스마트폰과 QR코드의 관계, 다양한 마케팅 활용 사례, 유형별 QR코드 직접 만들기,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QR코드 디자인하기, 접속 통계 분석,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QR코드 어플리케이션 등을 다룬다.

x9788931575057.jpg 
 
 
 
 
QR코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QR코드를 마케팅 관점에서 살펴보고 다양한 활용 사례를 소개한 책 『QR코드 마케팅』. QR코드란 무엇인지,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먼저 QR코드의 특성 및 제작 방법을 소개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QR코드를 조망하며 효과적인 마케팅 수행을 위한 전략을 살펴본다. 또한 산업 분야별 국내 사례는 물론, 우리보다 먼저 QR코드를 도입한 미국, 유럽, 일본 등 국외에서의 이용 현황과 사례도 짚어본다. 단순히 QR코드만이 아니라 QR코드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폭넓게 다룬 책이다.
 
 
 
 
 
 
QR코드 나도 만들 수 있다.

(qr코드 만들기)qr코드 만들기 30초면 OK!

 

qr코드 만들기 사실 굉장히 쉽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드리면서 빠르게 qr코드

만드는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에 용도로

사용하시던 개인을 pr하기 위해 사용하시던 qr코드 만들기~

 

qr코드를 우선 쉽고 빠르게 만드시려면 우선은 포털사이트를 이용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네이버에서 qr코드라고 검색하시고 클릭을 하시면 요런 창이 뜨는 것을 보이실 겁니다.

 

 

qr코드 생성하기를 누르시면 이런 창이 보이실텐데요 업체가 아니시라면 홈페이지와 연동시키지

않으시려면 좌측에 보이시는 정보담기를 클릭~

 naver_com_20110404_155040.jpg

 

 

색상을 넣으시고 이름을 적어주세요~

 

 

넣고 싶으신 파일을 골라서 넣어 주세요~

 

 



 

미스터 피자에 큐알코드~

 

제주방송에 큐알토드~
naver_com_20110404_155331.jpg

스카이에 큐알코드~

 

빈폴에 큐알코드~

 

스케처스? 에 큐알코드~


애플에 큐알코드~

 

모두투어에 큐알코드~

 

큐알코드 만들기 참 쉬죠잉~

[출처] (qr코드 만들기)qr코드 만들기 30초면 OK!|작성자 아카데미부원장

 

나를 알리는 새로운 방식! 네이버 QR코드를 만들어 보세요.

 

길거리나 잡지·신문에서 QR코드를 이용한 광고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맨눈에는 조그만 사각형 안에 마치 미로 같은 무늬들만 보이지만 코드 인식기가 달린 스마트폰으로 찍어보면 상품명, 전화번호 등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특히 QR코드는 바코드와 달리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 지도, 링크 등까지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QR코드로 명함이나 청첩장을 만드는 분들을 종종 만나곤 하는데요. 네이버 QR코드 서비스이용하면 언제든지 쉽게 QR코드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bullet_1_naver_diary.jpg    QR코드 만들기

1_naver_diary.jpg어떤 QR코드를 만들까?

 

네이버 QR코드 서비스 ‘코드생성’ 메뉴에서 QR코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먼저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는데요. QR코드를 인식했을 때 정보가 어떤 방식으로 노출되느냐에 따라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링크나 문구, 이미지, 동영상, 지도, 연락처 등 내가 원하는 정보로 구성된 화면을 만들 수도 있고, 특정 사이트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로 바로 이동하게끔 할 수도 있습니다.

2_naver_diary.jpg  나만의 QR코드 꾸미기 

 

원하는 QR코드 방식을 선택하셨나요? 다음은 나만의 QR코드를 꾸밀 수 있는 단계입니다. 코드 테두리색상을 지정할 수 있고, 네이버 로고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3_naver_diary.jpg QR코드에 원하는 정보 담기

자, 이제 원하는 정보를 QR코드에 담아 보겠습니다. QR코드 방식을 선택하는 단계에서 ‘나만의 QR코드 정보 담기’를 고르셨다면 링크, 문구, 이미지, 동영상, 지도, 연락처 중 담고자 하는 정보를 추가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링크와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지도 정보를 입력한 화면입니다. 정보 입력 과정에서 미리보기나 임시저장 기능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로 바로 이동’ 방식의 QR코드를 선택하신 경우 URL주소 또는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이 때 검색어를 입력하시면 해당 단어에 대한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로 바로 이동하게끔 할 수 있습니다.
 
bullet_1_naver_diary.jpg  QR코드, 어떻게 활용하나요?

QR코드는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보여 드린 대로 청첩장에 넣을 수도 있고요.메일 서명이나 명함, 블로그 대문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QR코드에 정보를 담을 때는 개인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으니 이 점 항상 유의하세요.
특정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만들면 일종의 즐겨찾기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QR코드를 좀 더 편리하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네이버에서는 QR코드 인쇄 및 저장 기능은 물론 메일, 블로그, 미투데이를 통한 공유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R코드를 만들어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bullet_1_naver_diary.jpg  QR코드는 어떻게 인식하나요?

QR코드에 담긴 정보는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 네이버 앱에서 QR코드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앱에서 바코드 검색을 선택한 후 QR코드를 비추기만 하면 바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QR코드 서비스에서 나만의 코드를 만들어 보세요. 감사합니다.

 

 

bullet_1_naver_diary.jpg네이버 QR코드 서비스 바로가기
bullet_1_naver_diary.jpg네이버 앱 살펴보기

[출처] 네이버 QR 코드 서비스
 
스마트하게 QR코드 이용해 보셨다면 이제 만들어보세요
쉽고 간편하게 이제 간단한 QR 코드 하나면 나를 PR 할수 있어요.
관련 책을 읽고 웹싸이트 자료를 통해 알면 알아 갈 수록 정말 신기하고 재밌네요. 
이 코드 하나면 여러 정보들과 간편하게 맞닿을 수 있다는거죠.
응용될 수 있는 부분도 무한하구요. 여러분의 스마트한 활용 기대할께요.
 
예를 든 네이버뿐만 아니라 각종 포털에서는 이와 유사한 형태로
간편한 QR 코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적절히 사용해보세요.